본문 바로가기

요리(cooking)

☆ 간단하고 손쉬운 밑반찬/아삭한 콩나물무침 만드는법☆

☆ 간단하고 손쉬운 밑반찬/아삭한 콩나물무침 만드는법☆

밑반찬하면 생각나는 것들중에 콩나물무침이 꼭 생각나는데, 콩나물무침이 생각보다는 쉽지 않은듯한 반찬이예요.
시장이나 마트를 가면 항상 눈에 띄는 재료이기도 하고 가격도 착해서 언제든지 해먹을수 있는 반찬이지요.

오늘은 콩나물밥에 이어 콩나물시리즈 2 되겠네요.^^
고춧가루를 넣은 콩나물무침이예요.
하얀 콩나물무침을 하고 싶은들은 오늘 만드는것에서 고춧가루만 빼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콩나물무침>

재료 : 콩나물 250g, 소금 0.1t (데칠때 넣기)
양념 : 고춧가루 1.5~2T, 다진마늘 1T, 다진파 1~2T, 참기름 1T, 소금 0.5T, 깨소금 0.5T,
간장 과 설탕 각각 0.2T (약간씩만)



콩나물을 고를때 알아두면 좋은 것과 콩나물효능은 이미 콩나물밥 레시피에서 한차례 말씀드렸었어요~^^

콩나물밥 레시피 보러가기! 를 클릭하시면 자세하게 보실 수 있어요~^^

먼저 콩나물을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해주세요. 굳이 뿌리는 다듬지 않아도 되는거 아시죠?
물론 좀 더 깔끔하게 하시고 싶으시면 다듬어도 되지만 뿌리에 있는 영양분(아스파라긴산)
숙취해소에 좋은건 다들 아시잖아요~^^

물론 뿌리 다듬는게 귀찮은 일이라는것도 더 잘 아시는거죠~~^^



콩나물요리는 삶는게 가장 어렵다고 할수도 있는데요...
콩나물 비린내나는게 걱정이신분들!!!

콩나물 삶을때 소금을 살짝 아주 살짝만 넣어주세요.
소금을 많이 넣어주면 콩나물에서 수분이 많이 빠져서 질겨지기도 하고 비타민C가 파괴되기도 하니 주의해주셔야 해요~
어차피 부족한 간은 양념을 하면서 할거니까 굳이 삶을때 간을 할 정도로 소금을 넣지 않으셔도 되요.


그리고 냄비는 되도록 넓은 냄비를 사용하셔서 콩나물이 골고루 재빨리 익을수 있게 준비해주시는것도 좋아요.

그리고 삶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죠!!
렌지와 냄비에 따라 삶는 시간이 달라질수는 있지만, 저는 약 4분정도 삶아주었어요.
삶을때는 냄비뚜껑을 덮지 않았구요. 
콩나물 요리할때 비린내가 나는건 뚜껑을 닫았다가 중간에 열었기 때문이라는데,

비린내 나지 않게하는건 간단하답니다!
처음부터 뚜껑을 열고 삶거나, 뚜껑을 덮었다면 콩삶는 향이 고소하게 날때까지 뚜껑을 열지 않으시면 되요!! ☆


콩나물이 다 삶아졌으면 체에 받쳐서 물기를 빼주세요.
무침을 하고 나면 콩나물에서 물이 많이 나오기때문에 무치기 전에 최대한 물기를 잘 제거해주는게 좋아요.
하지만 물기뺀다고 너무 손으로 꽉 짜주는것보다 체에 넓게 펴서 김을 식히면서 물기를 빼주시는게 좋아요.

아삭한 맛을 더 원하시면 찬물에 헹구어주시면 됩니다.


한 김 식힌 콩나물을 큰 볼에 담고 위에 준비한 분량의 양념을 해주세요.
취향에 따라 춧고가루를 넣어도 되고, 깔끔한 무침을 원하시면 고춧가루 없이 무쳐주시면 되요 ^^
제가 양념에 간장을 조금 넣었는데 약간 넣으시면 감칠맛이 좀 더 나는 콩나물무침을 하실 수 있답니다~^^
저는 '몽고간장' 을 사용한답니다.


양념을 다 넣고 조물조물 무친 콩나물무침입니다.

기호에 맞게 중간중간에 간을 보면서 무쳐주시면 되요.


맛있게 무쳐진 콩나물무침을 접시에 옮겨 담아보았어요.
이쁜 모냥 낼라고 통깨도 소심하게 솔솔 뿌려보았어요.


콩나물무침과 냉장고에 있는 남은반찬들 좀 털어넣고,
계란후라이까지 툭 하나 얹어서 슥슥 비벼 먹어도 좋겠어요~^^



<콩나물무침 만큼 쉬운 밑반찬 레시피 보러가기>

사진을 클릭!! 하시면 레시피를 보실수 있습니다!

    
    

        <오이무침>                        <쏘세지야채볶음>                    <김치참치 계란말이>

     
    

  <멸치볶음>                             <오이지무침>                            <오징어채볶음>

 

 


여러분들의 추천구독이 저희 부부에게는 큰 행복입니다~^^
아래 다음뷰 추천손가락로그인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다들 한 번씩 꾸욱~~눌러주세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