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그 외 맛집

[군산식당/군산해물탕] 충무공정식(변산반도)

[군산식당/군산해물탕] 충무공정식(변산반도)

이번 변산반도/전주 여행 중 우선 부안맛집을 검색하다보니 부안은 젓갈정식과 군산식당의 충무공정식,
백합죽 등이 이번 맛집탐방 대열에 올랐다.

이번 여행일정은 니콜라스의 도움없이 모두 혼자 짜게 되었는데..여행의 목적 중 하나는 맛집 탐방이
컸던건 사실이다.
사실 잘 먹어야 여행도 즐겁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우리부부이니까 ^^


변산반도의 유명한 음식은 백합죽, 바지락죽, 젓갈 이라고 하는데, 곰소항에는 곰소젓갈시장이라는
곳이 있기도 하며 그 외에 도로변에도
젓갈가게가 즐비해 있고 젓갈정식이라는 대표메뉴가 있는거
보면 분명 유명한 것은 맞는듯 보였다.

물론 여기저기 둘러보아도 백합죽/바지락죽도 팔지 않는 가게가 없을 정도로 대표적인 음식이다.

그래서 이번 여행일정 짜면서 식사메뉴 선택에 있어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하지만 그 고민이 백합/바지락죽이냐 젓갈정식이냐..가 아니였다.
친분이 있는 동생이 변산반도 가서 백합죽이 유명하다하여 먹어보고 그 소감을 한차례 이야기 해준바가 있기 때문에... 백합죽은 아예 메뉴 리스트에 올리지도 않았다. -.-;;;

그래서 고민한 것이 젓갈정식이냐 (니콜라스보다 토실이가 더 젓갈에 환장함*^^*),
군산식당의 충무공정식이냐..
물론 둘 다 먹으면 될 것이라 생각 되겠지만..
이제껏 올린 변산반도 여행은 우리부부가 부안에 도착하기전에 휴게소에서 점심을 해결하고 펜션에 들어가기전까지 부안 관광명소를 돌아다닌 것이기때문에 따로 맛집일정은 없었다.
22박 3일 일정 중 1박을 펜션에서 함께할 지인부부와 아침식사를 펜션에서 가볍게 속풀이 해장을 해야했고, 저녁엔 전주로 이동을 해야하기 때문에 부안에서의 식사는 점심 한끼밖에 해결할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우린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해야하는 고민을 해야만 했다!!!

하지만 그 고민이 그리 오래 가지 않았던 것은... 함께 1박을 하고 점심까지 함께 할 예정!!!
이였던 남편친구의 와이프가 임신중이기때문에 젓갈정식은 아무래도 피해야겠다 싶어서 점심메뉴는
군산식당으로 결정되었다.

<<하지만 일정이 변경되어서 지인부부와는 아침식사 후에 헤어져야만 해서..젓갈정식을 패스한 이유가 그닥 의미가 없어지기는 했다는..^^;>>

여하튼 아침에 급 변경된 일정이기에 젓갈정식을 먹느냐 고민하는거 보다는.. 이미 정해놓은 일정 그대로 행하기로 해서 점심식사전에 불멸의 이순신세트장과 영상테마파크를 둘러보고 군산식당으로 이동을 하게 되었다.


군산식당을 선택하기까지의 과정을 길게 늘어놓았는데...개인적으로 왜 이렇게 길게 늘어놓았냐 하면은............우선 음식부터 보고 나중에 이야기 하겠음...>.<v

먼저 군산식당과 군산해물탕 간판이 위에 사진처럼 있는데 사실 알고보면 하나로 연결된 건물이다.
우리부부는 저 앞에 서서 군산식당을 가냐 군산해물탕을 가냐...둘다 같은곳이라는데... 설마 맛이 다르겠냐...군산식당으로 들어가다가...앗!! 왠지 사람이 별로 없어보여...해물탕으로 가자!!! 하고 옆으로 옮겨서 들어갔는데...이게 왠걸!!???

군산해물탕과 군산식당이랑 내부는 연결되어 있었다는!!! 단지 외부에서 볼대 해물탕집쪽에 사람이 많이 앉아 있었던 것일뿐이다. 완전 어이없어서 한참 웃었던 니콜라스와 토실이.


여튼 우린 결국 군산식당간판쪽...한가한 자리를 찾아 앉았다.
결국 군산식당으로 들어온것이나 다름없다는...하지만 나갈땐 군산해물탕쪽에 신발을 벗어놓아서 다시 그쪽으로...-.-;;;


자리에 앉아서 본 식당내부..우리가 앉은쪽이 보시다시피 한가해보이고...저쪽...군산해물탕쪽은 사람이 많으니 우리가 오해할만도..ㅎㅎ


오픈주방같아보이나..안쪽은 그다지 잘 보이진 않는다.
워낙 유명한곳이고 손님이 많이 찾다보니 일하신 꽤 된다.


먼저 메뉴판을 훓어보니...

우리는 애초에 충무공정식을 주문할 생각이였다. 군산식당의 단점은!!!! 메뉴를 마음대로 시킬수가 없다는 것이다. 충무공정식만 해도 4인기준으로 4명이상이 아니면 먹을수 없단 말인가..!!!
음...아니다!!! 먹.을.수.는. 있다!!!   다만 2명이 3인분을 시켜야만 가능하다는..
3명이면 4인분을 시켜야하고... 여튼 4인 이하면 실제인원에 +1인분을 더 주문해야한다는 것이다.
이 무슨 황당한 경우인가 말이다!! 1인분이 11,000원이나 하니 2명이서 22,000원이 아닌 33,000원 어치를 먹고 와야한다는 것이다!!

백반 역시 2인이상 가능하고..검색하다보니 백합죽 1개 바지락죽 1개씩 따로 시키지 못하고 통일을 해야한다고 한다는데... 백합세트는 6만원, 특선세트 7만원, 매운탕, 꽃게탕 등등 大 자가 5만원...게다가 매운탕 小 자는 주문도 불가한가보다..

가격이 전반적으로 비싼편이다!


여하튼 우린 4명이서 충무공정식 4인 기준을 먹으려고 했었으나..일정변경으로 우리부부만 식사를 하게 되서 고민은 좀 되었으나..메뉴변경없이 3인분을 주문해보았다.
그만큼 군산식당 충무공정식에 대한 기대감이 컸으니까!!!

그렇게 기대감을 잔뜩 안고 음식을 기다리니 우선 기본적인 반찬들이 깔리기 시작했다.
처음엔 위사진처럼 깔리고 끝인가 했는데 식사를 하고 있는 도중에도 한 두개씩 반찬이 나오기도 했다.

반찬 가지수는 듣던대로 상이 꽉 차게 나오기는 한다. 나중에는 나오다 놓을 곳이 없어서 접시와 접시 사이에 포개어 놓기도 했다. (가장 맨위의 사진이 그 모습이다) 해물탕까지 20가지가 나왔다. 

우선 군산식당 충무공정식에 나온 반찬들을 하나씩 살펴보자.


김자반

 

오뎅볶음



깻잎


양념게장....나 원래 게장 대빵 좋아하는데...남김.


제육볶음...양념이 진해서 많이 먹지 못했음.





간장게장....간장게장은 정말 하기 어려운 요리인거 같음. 아무나 할수있는게 아닌듯...





형태를 알아볼 수 없는 계란 후라이 2개.
(우린 3인분 시켰는데...??? 후라이는 2개)


갑오징어무침... 그나마 먹을만 했다


식어버린 굴비 2마리.


식어서 퍽퍽한 두부부침.



니콜라스가 유일하게 맛있다고 한 생굴.



반찬이야... 그래 손님이 워낙 많다보니 새롭게 만들 시간 없으니 오랜시간전에 미리 만들어두어서
식어버리거나 간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쳐도...(물론 돈주고 먹는 입장이다 보니 꼭 이해해야만 하는 상황은 아니다.) 그나마 메인(?)스럽게 나오는 이 꽃게탕!!

속이 꽉찬 꽃게탕 라는 글을 보고 태안가서 먹었던 꽃게탕을 생각하면서 기대했건만..온정성을 들여 사골 우려내듯이 끓여서 인지는 모르겠으나! 꽃게살은 어느정도는 있어야 그래도 먹을텐데...너무 우려서 살이 다 떨어져 나간느낌이랄까...국물도 시원한 감이 없는 감칠맛이 너무 깊어서 텁텁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구경가기 클릭↓>
>>[안면도맛집] 가을철 밥도둑 '꽃게'_꽃게전문점 "일송꽃게장백반"


우린 분명 2명이지만 3인분을 주문했다. 군산식당의 주문시스템이니까...그런데 누가봐도 위에 나온 식사는 2인분이다. 식어버린 굴비/ 계란후라이도 2개..결국 3인분 돈내고 2인분 먹은 꼴이 되었으니..
기분이 굉장히 나쁠수 밖에 없다.
물론 3인분이 실제 나왔다고 해도 먹지도 못하고 나왔겠지만...
개인적으로 2인분 음식준비가 어렵다고(?) 생각되어서 이런 시스템인것일까..라는 호의적인 생각도 해보았으나... 그렇다면 돈은 3인분 받아가고 음식은 왜 2인분인지...순전히 음식을 비싸게 팔려는 모습으로밖에 비춰어 지지 않아서 기분이 썩 좋지는 않았다.


이 백합죽은 따로 주문한것은 아니고 충무공정식에 포함되어 있는데...백합죽만 따로 주문해서 먹는것보다는 이것이 그나마나을수도 있겠다. 어차피 백합죽에 대한 기대는 별로 없었으니..그냥 죽 이였다. 비싼 죽. 백합과 바지락은 알다시피 그다지 비싼 조개가 아니기때문에 전복죽을 만원주고 사먹는거에 비하면 백합/바지락죽을 만원이나 받는다는건 역시 음식값이 대체적으로 비싸다는걸 알 수 있었다.

우리부부는 가격대비 맛있는걸 선호하기 때문에 더욱 더 개인적인 취향에는 맞지 않기도 했다.
믿기 어렵겠지만...니콜라스도 모조리 남기고... 밥 한톨 남기지 않기로 유명한 나 역시도 남긴채로 그냥 나와야만 했다. 너무 유명한 곳이기 때문에 기대가 컸고, 개인적으로는 분명 이곳이 이렇게 유명한 맛집이 된 이유는 분명 있다고 생각이 되었고, 그것이 오래전부터 맛있는 음식점이였다고 한다면...
전국에서 유명맛집을 찾아오는 손님이 많다보니 옛맛을 그대로 실현한다는게 어려울수도 있을테지만,
너무 정성이 없어보이는 유명맛집에 어렵게 찾아간 발걸음이 그것들을 이해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이 된다. 우리는 맛집이라는 명성에 실망감을 안고 전주로 이동을 했다.
명성에 걸맞는 유명맛집이 되길 바란다.


솔직히 둘이서 33,000원에 그냥 백반, 무지 아까운 그냥 백반을 먹고 나온 기분이랄까..
그리고 한편으론 정말 솔직한 느낌을 써주시는 블러고들이 더 많이 생겼으면 한다는 점도 개인적으로 바라는 바이다. 적어도 악평은 아니더라도... 정말 무난했거나 평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도 다른 블로거들이 맛있다고 하니까.. 나도 맛있다고 해야만 할거 같아서... 나도 맛있다고 해야지 라는... 그런것만은 정말 조금 더 생각해주시고 추천을 해주셨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다.
그리고 유명맛집들도 초심을 잃지 않는 그런 곳이 많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정말 시간쪼개서 알아보고 멀리까지 여행가서 비싼돈주고... 이렇게 돌아오면 솔직히 그 여행이 성공적으로 즐거웠다는 그런 느낌이 많이 들진 않기 때문에... 개인적인 바램을 적어보았습니다.
바로 이것이 오늘 군산식당을 선택하기까지 과정을 길게 늘어놓았던 이유입니다.

(위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과 취향이니 맛있게 드시고 오신분들 다른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부안여행 관련글 보러가기>>
-. [변산반도여행] 산과 바다를 모두 품은 변산반도/고사포/적벽강/채석강
-. [변산반도여행2] 불멸의 이순신 세트장/궁항/전라 좌수영 
-. [변산반도여행3] 뿌리깊은나무 촬영지 "부안영상테마파크"
 
군산식당/군산해물탕 찾아가는 길.
주소 : 전북 부안군 변산면 격포리 508-5
TEL : 063-583-3234

 
우리 블로그 방문하시는 분들의 재무상담은 우리 남편(회사)에게 물어보시면 특별히 더!! 아주 친절하게 상담해드려요~^_^ 
<이 부부가 사는 법> 블로그 방문자라고 꼭! 말씀해주세요!! ^_^
상담하러 고고씽!! ↓↓↓ Click

 


여러분들의 추천구독이 저희 부부에게는 큰 행복입니다~^^
아래 다음뷰 추천손가락로그인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다들 한 번씩 꾸욱~~눌러주세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