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그 외 맛집

[전주한옥마을 맛집]- 외할머니솜씨/베테랑칼국수

[전주한옥마을 맛집]- 외할머니솜씨/베테랑칼국수

이번엔 전주한옥마을과 한옥마을 안에서 팥빙수로 유명한 카페 "외할머니 솜씨" 와 칼국수로 유명한 "베테랑 칼국수" 집을 가보았다. 전주여행하면 꼭 빠지지 않고 들러보는 곳이기도 한 전주한옥마을.

전주한옥마을은 태조 이성계의 고향이며, 이성계가 어진을 모신 경기전이 있으며, 황산에서 왜구를 토벌한 후에 연회를 베풀었던 오목대와 이목대도 있고, 한국 천주교사상 최초 순교자였던 윤지충 선생의 순교지인 전주전동성당 등이 있다.


윗 사진은 전동성당 사진이다.



전주한옥마을에는 주변에 공영주차장이 꽤 많다. 우리부부도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둘러보았다.
10분당 500원 정도 하였던걸로 기억이 된다.



전주한옥마을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오목대로 올라가는 길에 제를 지내고 있는 모습도 보였다.
알고보니 이 나무는 전주한옥마을을 지켜온 당산나무인데, 500년이나 되었다고 한다.
매해 음력 1월 15일이면 이곳에서 당산제가 열린다고 하는데... 주민의 평온과 무병을 기원하는 것이라고 한다. 우리부부가 이곳을 여행한 날이 운 좋게도 음력 1월 15일, 당산제가 열리는 날이였으니...
우리부부의 무병과 평온역시 기원해 보았다. ^^




곳곳에 한옥이 보이니... TV에서 보는 느낌과는 사뭇다르고 또 한옥집이 많이 모여져 있다보니 왠지
진짜 드라마 속에 와 있는 기분도 드는것이 맘이 평온해기도 했다.



성균관스캔들 촬영지인 전주향교로 가는길...
이 길 찾는데 우리부부 왜케 헤매고 다닌건지... 길치 두 사람이 함께 여행하다보니 걷는길도 더 길어지고.. 그러다 보니 본래 걷는걸 좋아하는 우리부부. 어지간히 걸어도 끄떡없는 튼튼 다리가 되었다는...^^



이곳에서 성균관 스캔들 촬영했다는데... 성균관스캔들 당시에는 꽤 인기 있었지만...아쉽게도 시청해보지 못한 드라마라 느낌이 새롭게 다가오진 않았다. 그리고 변산반도에서 영상테마파크 같은곳보다는 좀 더 깨끗함이 느껴진 곳이였다.



한옥마을을 둘러보다 보면 이쁜 카페들이 곳곳에 참 많다.
이 귀여운 버스도 맘에드는것이 타고 가고 싶었다는..^^ 어디서 구한걸까....ㅎ


집으로 돌아가기전에 마지막으로 들른곳은 전동성당.
영화 '약속', '전우치' 등을 촬영한 곳이기도 하다.
영화 '약속'에서 박신양과 전도연이 둘만의 결혼식을 올린 유명한 장면을 찍은 곳이다.


전동성당은 완전한 로마네스크 양식의 성당으로 8각형 기둥에 8개의 창이 있는 좌우계단의 돔이 이 성당의 대표적인 상징물이라고 한다. 성당이 무척 화려하고 아름답다.
성당을 다니는 사람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무척 아름다운 성당으로 더욱 더 오래오래 보존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성당안으로 들어가보니 아름다웠다.
그래서 인지 인곳에서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결혼식이 진행되고, 여전히 영화촬영지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찾고 이용되는곳이니 만큼 더욱 더 보존을 잘 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다..

영화 '약속' 의 유명대사..

당신께서 저한테 '네 죄가 무엇이냐' 물으셨을때,
이사람을 만나고...사랑하고...홀로 남겨두고 떠난다는게
가장 큰 죄일 것입니다.
제 자신이 그렇게 미운거 있죠.

하지만 이사람을 사랑하는데 있어서 만큼은
정말이지... 인간이고 싶지 않습니다.




이곳은 전동성당의 사제관이다.
일반 건물임에도 불구하고 서양식 건축기법으로 전동성당과 어우러진다.

전동성당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데...
사실 찾아가는 길이 좀 의아했다. 주변에 너무 많은 가게들도 많고 시내 한가운데 덩그러니 있어서 그런지...무언가 살짝 성당만이 가지는 조용한(?) 느낌이 많이 들지 않아서 그런점은 살짝 아쉽긴 했다.



전동성당을 둘러보고 나서 좀 더 걷다보니 가족회관 말고 전주비빔밥으로 또 유명한 한국관 건물이 보이길래 한컷!

한옥마을 안에는 곳곳에 음식점과 카페들이 많이 있다.
한옥마을 맛집이라고 찾아도 꽤 검색이 되는데.. 그중에서도 유명한 두 곳. 팥빙수가 유명한 카페와 칼국수집을 미리 찾아놓고 한옥마을을 구경하는 도중에 찾아가보았다. 먼저 아침식사하고 얼마 되지 않은때여서 점심을 하기엔 이른시간이고 하니...
팥빙수가 유명한 카페 "외할머니 솜씨" 로 들어가 보기로 했다.
사실 돌다보니 외할머니 솜씨가 칼국수 집보다 먼저 눈에 띄기도 해서 더 좋은 코스였던거 같다.


카페 이름 자체도 뭔가 정겨움이 느껴진다. 카페와는 뭔가 어울리지 않을듯 하면서도 한옥마을 안에 있는 카페여서 그런지...묘하게 어울리는 상호명이다.
사실 외할머니 솜씨라는 상호때문에 이미지도 살짝 옛스러움이 더 풍길거라 예상했는데...
그렇지는 않았다.



내부로 들어가니 주문은 카운터로 가서 해야하고 계산 역시 선불이다.
우리부부는 아침먹은지도 얼마 안된 상태이기도 하고... 미리 알아보고 간것은 "흑임자팥빙수" 만 주문했다.
사실 미리 알아보고 간것이긴 하나.. 한옥마을을 돌다보니 살짝 춥기도 하고... 그래서 팥빙수를 먹을까 말까 고민하기도 했는데... 고민하는 찰나 외할머니 솜씨가 보였고, 그래도 들어갈까 말까 고민하는데...
건물앞에 "겨울에 먹으면 더 맛있는 팥빙수" 라고 써있는 말에 오~~그래!??  하고 혹~~해서 들어오게 되었다는..ㅎㅎ 지금 생각해도 황당하지..ㅎㅎ 그 추운데...차가운 팥빙수가 특별하게 맛있을일은 또 무엇이였을지 ㅋㅋㅋ


여튼 그 한 줄에 이끌려 들어온 외할머니 솜씨 카페 내부.
무언가 한옥마을이라 한옥느낌도 들면서 그렇다고 온전히 한옥스럽다고는 할 수 없는 느낌이였다.
창가에 모녀로 보이는 여자 두분이 앉아서 이야기 꽃을 피우고 있기도 하고...
주로 연인들이 데이트 코스로 많이 오는것 같다.
제 각기 카메라는 꼭 옆에 들고 여기저기 찰칵 하는 모습도...외할머니 솜씨의 유명세를 더 느낄 수 있게 해주었다.


그러는 사이에 주문한 '흑임자팥빙수' .. 가격은 6천원이다.
정말 기본적인 팥빙수이다. 얼음, 팥, 떡,,, 그리고 흑임자 가루! 가 끝이다.
우유라든지..시럽이라든지...전혀 들어있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팥이 맛이 좋아서 맛 좋은 팥빙수 였다!
떡도 큼직하고 쫄깃하니 맘에 들고~~^^
가격대비로는 아주 좋은건 모르겠지만...카페 분위기나 옛날 팥빙수를 느끼고 싶다면 추천할 만 하다.


열심히 비벼서 먹고 나오는데.... 체온이 더 떨어져서 나머지 돌아보는데 정말 달달달 떨면서 구경했다는..그리고 역시 팥빙수는 여름에 먹어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직도 겨울에 더 맛있는 팥빙수는 무엇인지 궁금한 우리부부 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점심으로 찾아간 곳은 한옥마을에서 또 유명한 맛집인 베테랑분식(칼국수) 집이다.
외할머니솜씨를 치면 베테랑 칼국수가 연관어로 뜨더라는..ㅋㅋ 역시 반대로 쳐도 마찬가지..ㅋ


베테랑 칼국수집은 성심여고 뒷편에 위치해 있다.
건물을 살짝 겉에만 리모델링 한 느낌이 든다.


이곳에는 메뉴가 딱 3개있는데, 칼국수와 쫄면, 만두 이렇게만 팔고 있다.
주로 칼국수는 기본으로 시키고 만두 또는 쫄면 시키거나 아니면 세가지를 다 시키는 경우도 많은듯 하다.

우리부부는 칼국수와 만두 각각 하나씩 주문하였다.


들깨와 고추가루와 김가루 그리고 계란을 푼 국물...
칼국수 면도 좀 특이하다. 칼국수 면도 아닌것이 우동면도 아닌것이..
애매한 두께의  면발.

사실 맛이 좋다고 해서 갔는데... 그렇게 기대에는 미치지 못한 맛이였다.
칼국수의 시원한 맛도 아닌것이...그냥 국물이 너무 진해서... 진하다는 것은 맛이 진하다가 아니라...너무 걸쭉한 국물이여서 좀 먹기 불편했다. 면발도 살짝 퍼진 느낌에 국물까지 진하다 보니 과한 느낌이 들어서...^^;;; 아무래도 들깨와 계란을 풀어놓은 국물때문인듯하다.
하지만 이 칼국수에 중독된 사람들도 꽤 있는듯하다~~~

알고보니 여고 앞에 있는 분식집으로 입소문이 나서 유명해 진것이라고 한다.


그 다음으로 나온 만두. 만두는 칼국수보다는 맘에 들었다.
만두피도 얇고 안은 속이 꽉 차서 칼국수보다는 만두를 더 맛있게 먹은 우리부부.


이렇게 시켜서 9천원. 계산은 선불이다.
그러고 보니 외할머니 솜씨도 베테랑 칼국수도 선불인것이 한옥마을의 특징인가보다^^


이것으로 우리부부의 변산반도-전주 여행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전주한옥마을 가는길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교동 (063-282-1330)

외할머니솜씨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교동 113-4 (063-282-5804)

베테랑 칼국수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교동 85-1 (063-282-9898)




여러분들의 추천구독이 저희 부부에게는 큰 행복입니다~^^
아래 다음뷰 추천손가락로그인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다들 한 번씩 꾸욱~~눌러주세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