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육아 정보

출생신고 & 양육수당 신청


출생신고 & 양육수당 신청 [축복이 첫 경제활동!!]




우리 축복이 출생신고와 양육수당 신청은 이미 끝마쳤는데..

같이 공유해 볼까 해서 정리해 봤네요.


어찌보면 축복이의 첫 경제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출생신고는 한달 이내에 해야 벌금을 물지 않는다고 해서

저는 축복이 태어난지 20일 쯤 되었을 때 후다닥 하고 왔네요.




출생신고는 한달 이내에 주소지 or 등록기준지 주민센터, 읍.면.동사무소, 시청, 구청 민원실에서 하시면 되요.

한달 이후에 할 경우 과태료가 있어요.


1주일 미만 : 1만원

1개월 미만~1개월 이상 : 2만원

1개월 미만~3개월 이상 : 3만원

3개월 미만~6개월 이상 : 4만원

6개월 이상 : 5만원



그런데!!!!

주소지 주민센터에서는 주민등록번호가 당일에 발급되는 반면,

그 외에 곳에서는 주민등록번호 발급이 일주일 가량 걸린다고 하니,

주소지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와 양육수당을 동시에 신청하시는게 가장 좋을거 같네요!!




출생신고시 필요한 준비물 : 

출생신고서(관할 동, 주민센터, 시청비치), 출생증명서(병원발급), 신분증(신고인 신분증)

※대리인 신고시 : 출생신고서, 출생증명서, 부모신분증, 대리인신분증




출생신고서 작성방법

<미리 출력해서 작성해 가시면 편해요>



출생신고서 작성시 병원에서 퇴원시 발급해준 출생증명서를 보면서 작성해야하는게 있으니

꺼내놓고 작성하시면 편해요.

출생증명서를 미처 찍어놓지 못하고 제출해 버렸네요.. ㅠ.ㅠ


증명서에는 출생장소, 출생일시, 출생아, 임신기간, 다태아여부, 산모의산아수, 신생아 체중 등이

기재되어 있어요. 신고서에 다 정확히 기재해야하는 내용들 입니다.





작성시 본적/등록기준지를 모르실때는주민센터에 문의하면 그자리에서 알려주니 걱정하실거 없어요.




이렇게 출샌신고서 + 출생증명서 + 신분증 만 제출하고 몇 분 기다리시면,

우리 아가의 주민등록번호가 나와요!!!

기념으로 등본하나 떼오는 것도 기분이 남다르겠죠!!?? 






저는 출생신고 와 함께 양육수당도 바로 신청했어요.

주민등록번호가 그자리에서 나왔으니 양육수당은 당연히 챙겨받아야겠죠!!??



양육수당은 2013년 3월부터 소득계층과 상관없이 만0~5세 자녀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보내지 않고 가정에서 키우는 영유아 대상으로

지원을 해주고 있어요.



1. 지원금액!!! 


-. 12개월 미만 : 월 20만원

-. 24개월 미만 : 월 15만원

-. 36개월 미만 : 월 10만원

-. 36개월 이상~취학전 : 월 10만원 



2. 수당지급일 

매월 25일 (토/공휴일 경우 전일 지급)


3. 효력발생 시기 

신청일이 급여개시일이 되며, 신청 전으로 소급지원하지 않음

(※ 단, 출생일로부터 1개월 이내 양육수당을 신청한 경우에만, 출생일로 소급지원 (출생신고서에 신청한 출생일 기준)


☞ 저는 출생신고와 더불어 한달 이내에 신청했기 때문에 소급적용되어서 이번에 40만원을 지원 받았어요!!!



4. 신청방법


양육수당은 복지로시이트(http://www.bokjiro.go.kr)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관할 주민센터에서 방문접수 하셔도 됩니다.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시에는 신분증과 통장사본만 가지고 가시면 되요!!!



저는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에 필요한 서류와 양육수당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들고가서 한번에 모두 해결하고 오니

속이 다 시원하더라구요!!



우리 아이의 설레이는 출생신고와 가계에 보탬이 되는 너무 좋은 정부지원 혜택까지!!!

놓치지 마세요~~